역사이야기, 고사성어

서일환이 역사이야기/명나라특집/5 '흥치중흥'과 9대 홍치제

인주백작 2022. 10. 12. 06:55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명나라특집 / 5 '홍치중흥'과 9대 홍치제)

6대 정통제의 아들 주견심이 황태자로 책봉됐다 정통제가 오라이트 부족에 끌려가자 정통제의 이복동생이 7대 경태제로 즉위했다 주견심은 황태자에서 폐위됐고 정통제가 복위하자 다시 황태자로 복위했다 주견심은 정통제가 사망하자 8대 성화제로 즉위했다

성화제는 19살 연상의 후궁인 만귀비(萬貴妃)를 총애했다 만귀비는 황제를 등에 업고 황후를 모함하여 폐위했고 현비 백씨가 아들을 낳자 현비 백씨와 그 아들을 독살했다 궁녀 기씨(紀氏)가 임신하자 별궁에 유폐했다

후궁 기씨가 낳은 아들을 궁녀들이 황궁 밖으로 빼돌려서 만귀비 몰래 양육했다 성화제가 아이를 황태자로 책봉하자 만귀비가 후궁 기씨를 독살했다 성화제가 신선방술에 심취하여 40세에 요절했다

9대 홍치제는 성화제와 후궁 기씨의 아들로 5세에 황태자로 책봉됐다 17세에 황제에 즉위하여 선친이 남긴 적폐를 청산하고자 어전 강석의 경연(經筵)을 개설하고 성화제의 총애를 등에 업고 전횡을 부리던 간신들을 처단했다

홍치제는 형벌이 아닌 관용으로 백성들을 다스렸고 문신을 우대하며 무신을 박대하지 않았다 건주여진과 타타르족과의 관계를 개선하여 안정을 되찾았다 홍치제는 명나라 중흥의 마지막 황제로 중국 한족 왕조 최후의 명군으로 평가받는다

10대 정덕제는 홍치제의 장남으로 14세에 즉위하여 미색에 빠져 국고를 탕진했다 31세에 후사를 남기지 않고 요절하자 사촌동생이 11대 가정제로 즉위했다 명나라는 황제가 요절하고 환관이 권력을 독점하며 멸망의 길로 접어들었다

#서일환의역사야톡 #서일환의역사이야기 #첨단재활요양병원 #명나라특집 #홍치중흥 #홍치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