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교실

살이 찌는 과일과 살이 빠지는 과일

인주백작 2021. 1. 15. 06:45

살이 찌는 과일과 살이 빠지는 과일

 

○ 살이 찌는 과일

- 포도 : 작은 송이 한 개에 140kcal로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높다. 특히 거봉은 일반 포도 칼로리의 세 배.
- 멜론 : 작은 것 한 개가 300kcal, 얇게 썬 한 조각 이 38kcal. 달콤한 과즙에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특히 밤에

          먹 는 것은 금물.

- 바나나 : 당뇨 환자들이 혈당수치를 높이기 위해 애용할 정도로 GI가 높다. 칼로리 역시 한 개에 100kcal.
- 수박 : ‘설탕 수박’이라는 말이 사실. 그만큼 당도가 높다. 흡수가 빨라서 많이 먹어도 금방 허기때문에 식사

          대용으로는 좋지 않다. 큰 것 한 조각은 50kcal.

- 참외 : 반쪽에 35kcal 정도로, 칼로리는 높지 않지만 GI가 높다. 씨 부분은 먹지 말 것.
- 귤 : 중간 크기 한 개에 62kcal로 오이 큰 것 세 개에 해당한다. GI도 높아 쉽게 살이 찌는 대표주자.

○ 살이 빠지는 과일

- 자몽(그레이프 프루츠) : 아주 큰 것 한 개에 100kcal. 항산화 비타민이 많이 있어 건강에도 좋다.
- 푸른 사과(아오리) : 중간 크기 한 개에 120kcal. 특히 푸른 사과는 당도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밤에 먹으면 위액을 독한 산성으로 만들어

속을 쓰리게 한다.

- 키위 : 키위 작은 것 30kcal. GI도 낮아서 살찔 걱정 없고,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다.
- 감 :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특히 하체 비만에 좋다. 중간 크기 한 개에 100kcal.

- 토마토 : 토마토 30개가 400kcal밖에 되지 않는다.
- 배 : 배불리 먹어도 부담 없는 과일. 한 조각에 25kcal로 크기에 비해 칼로리가 적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이 나쁠 때 배즙을 먹으면 좋다.

 

-‘건강과 생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