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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올라탄 빅데이터…네이버·카카오 ‘구조적 성장’ 페달

인주백작 2021. 1. 8. 06:47

비대면 올라탄 빅데이터…네이버·카카오 ‘구조적 성장’ 페달

최민영 기자 입력2021.01.07. 오전 5:02 수정2021.01.07. 오전 7:20


코로나 영향 매출 두자릿수 증가
막대한 이용자 데이터 발판 삼아
광고 등 전자상거래 수익원 발굴

업계 ‘동의제도 개편’ 요구하지만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도 만만찮아
‘안전한 데이터 활용’ 정책화 시급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이 일상의 디지털 전환을 재촉하면서 메신저·클라우드·쇼핑·콘텐츠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온라

인 플랫폼 업체들의 실적 개선세가 가팔랐다. 이런 성장의 바탕에는 이용자들이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쌓아주는 데이터

가 자리잡고 있다. 코로나19로 늘어난 트래픽이 올해 플랫폼 기업에게 더 큰 이익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뜻이다.

■반짝 특수 넘어선 구조적 성장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난해 실적 개선세는 놀라운 수준이다. 네이버의 1~3분기 누적 매출은 3조8천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19.3% 늘었다. 카카오도 같은 기간 매출 증가율이 30%를 웃돈다. 두 회사는 이커머스·클라우드·콘텐츠 등

‘비대면 일상’과 닿아있는 사업을 폭넓게 펼치고 있는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이다. 이런 실적 개선세에 주식시장의 반응

은 뜨거웠다. 네이버의 지난해 연간 주가 상승률은 56.8%, 카카오 주가는 2.5배나 뛰었다.

이같은 ‘가파른 성장’은 올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 돼 대면 일상으로 돌아가더라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

세하다. 플랫폼 기업의 성장은 반짝 특수가 아닌 구조적 성장이라는 이유에서다. 황승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지난해

11월 펴낸 보고서에서 “플랫폼 기업들은 코로나19 이전에도 트래픽 증가추세에 있었다. 코로나는 피시(PC)·모바일 주문

등 플랫폼 이용 연령대를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며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시스템, 결제 편리성 등을 고려할 때 외부 활

동 확대 여부와 관계 없이 꾸준히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막대한 데이터는 성장의 발판

코로나19로 늘어난 이용자 데이터는 플랫폼 기업이 새해에도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발판이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최근

가장 주력하는 사업은 광고 등 전자상거래 분야다. 카카오는 지난 2019년 도입한 ‘비즈보드’ 광고가 지난해 큰 폭으로 성

장하면서 핵심 수익원으로 떠올랐다. 비즈보드 광고 부문이 포함된 ‘톡비즈’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75% 늘었다. 네이버도 지난해 초 도입한 ‘스마트채널’ 덕택에 디스플레이 광고가 같은 기간 26.3%의 성장률을 보였다.

비즈보드와 스마트채널은 모두 광고주가 보길 원하는 이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맞춤형 서비스이다. 이런 광고 부문

의 빠른 성장은 사실상 전 국민이 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생산된 막대한 데이터가 보다 정교한 광고 사업을 하

는 데 밑거름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황 연구원은 “네이버와 카카오는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창출되는 빅데이터를 상품추천 등에 활용하면서 이용자들의 만

족도를 높일 수 있다. 경쟁 기업은 커머스 관련 데이터나 일부 콘텐츠 데이터만 보유하고 있는 터라 고객의 취향이나 관

심사, 기호 등을 정밀하게 추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구글·페이스북처럼 정교한 타겟 광고 어렵지만…

하지만 국내 플랫폼 기업들은 마냥 성장을 기대하기만은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규제 환경 때문이다.

국내 한 인터넷 기업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해외 기업만큼 정교한 타겟팅 광고를 하기 어렵

다. 정보를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모호하기 때문”이라며 “정보를 잘못 활용해서 논란이 생기

면 평판 리스크가 생기니 국내 사업자들은 기술이 있어도 데이터 활용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국내 아이티 업계의 불만은 지난해부터 논의되고 있는 ‘동의제도 개편’과 닿아있다. 업계는 데이터를 활발히 활용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시민사회는 동의제도를 개편할 필요성은 있더라도 그 방향이 완화

는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플랫폼 기업과 이용자, 광고주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그

만큼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도 큰 탓에 쉽게 타협점을 찾기 어렵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해 동의제도 개편을 정책

과제로 삼겠다고 발표했지만, 구체적인 방향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최민영 기자 mym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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